제 첫 공유기는 anygate였습니다. 그런데 유선연결하는 것만도 실제 유선을 기기에 연결하는 것 이외에 프로그램설정을 해줘야했는데 단번에 이해되도록 쉽게 되어있지않고, 설명서도 불친절했고, 막상 연결조차 잘되지 않았죠. 


 두번째 공유기는 iptime 604m이었습니다. 설명서와 동봉된 CD. 정말 쉽게 설치했고 간편했죠. 집을 와이파이존으로 꾸릴 생각으로 구매한 유무선공유기였지만, 무선랜은 정말 도통 연결이 안되어 답답했어요. 바로 코앞에서 하는거니 신호는 만땅인데 [ip주소를 얻어오는중]으로 넘어갈줄 몰랐죠. ssid변경, 암호화 방식 변경, bgn 설정변경, 기타 고급옵션, 맥인증 안해본게 없습니다. as하는동안 유선인터넷을 가족끼리 동시에 할수가 없으니 다음에 다음에 하다가 몇년 흘렀어요. 그러다 업뎃나온김에 간만에 다시 한번 시도해봤으나 이젠 ssid까지 못잡는 지경에 와서.. 왕복택배비 낼바에 차라리 교체를 결심.


 세번째 공유기로 netis WF2450을 선택했습니다. 해당제품은 듀얼밴드 공유기로 기존 일반 공유기에서 지원하는 2.4Ghz대역과 새롭게 5Ghz대역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참고로 5Ghz의 무선랜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해당주파수가 작동) 이제 유선설정은 따로 할필요 없이, 유선랜을 꼽기만 해도 OK. Wifi는 아무런 설정없이 무선랜 작동만 켰을뿐인데 되더군요. 게다가 5Ghz 대역은 감동입니다. 추후 본문에서 비교해드리겠습니다.


 공유기가 대중화된지 상당시간이 흘렀으니, 아마 왠만한 가정에서는 두번째 이상 n번째 공유기일 테죠. 하지만 공유기회사는 넘쳐나는데, 어딜 골라야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공유기 선택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공유기 종류

 

■ 유선공유기 : 인터넷 제공받는 랜선을 공유기에 꼽아 또다른 랜선(유선)을 통해 한 회선의 인터넷으로 여러대의 컴퓨터 인터넷을 할수 있도록 함.

 유무선공유기 : 유선 공유뿐만 아니라, 인터넷 유선을 연결해 무선으로 사용가능하게 해주어 휴대전화, 노트북의 무선연결(와이파이)를 가능하게 함. 두 기능을 동시에 겸비한 유무선 공유기가 가장 일반적.



 

 공유기 안테나 방향

 

■ 공유기 안테나 방향에 따라 신호세기를 좌우합니다. 11자가 아닌, 양팔 뻗게 해주면 신호세기가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실험참고 엠티오님)



 

 공유기 안테나 갯수

 

■ 공유기 안테나 갯수가 2개 이상부터는 의미없다/있다 의견이 갈리고 있지만, 3개여도 의미가 없었던 이유는 허수 스펙으로 안테나 3개인 제품이 끼어있었기 때문입니다. 



 

 사후지원 VS 가격대 성능비

 

■ iptime : 공유기 업계 1위. 콜센터 및 홈페이지 상담 활발, 펌웨어 업데이트시 수년전 출시 제품도 꾸준히 지원.

■ netis : 저렴한 가격으로 소모품임을 감안할 때 고장시 갈아타기 용이.




Posted by 율리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