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예금 다들 하나씩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자유로운 입출금에 이율은 연 0.1% 수준. 보통예금을 어떤 용도로 활용하는지는 제각각이겠지만, 목돈을 굴리려면 보통예금의 비중이 결코 높아서는 안됩니다. 이는 보통예금의 거치기간이 길어서도 안된다는 말입니다. 요즘같이 단기 자금 운용이라든지, 자유입출금이 되면서 이율도 챙겨주는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는 마당에 요즘 은행금리에 물가상승률을 생각해서는 안습이지만 보통예금만큼은 목돈을 보관하는 순간 적자 아닌 적자를 스스로 내는 꼴이라고 할수 있죠. 특히 월급통장을 보통예금으로 넣으며 자동이체까지 시키는 사람은... 잠시만요, 눈물 좀 닦을게요.

 월급통장은 예금계에 귀하신 몸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수료이체 혜택이라든지 금리우대를 받을수 있거든요. 은행권 뿐만 아니라 CMA를 들고 모셔가는 종금사까지 가세해 치열합니다. 피같은 이체수수료.. 겪어보셨으면 다들 아실겁니다. 각은행별로 정리해 놓은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월급통장 관리에 대해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월급통장과 이체통장이 같아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목돈을 불리는 통장은 따로 둬야한다는 상식처럼, 이체통장도 따로 두어야 합니다. 목돈 불리는 통장의 경우, 이율이 다르고 입출금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통장의 특성이 있긴 하지만 매월 버는 월급에서 따로 저축용으로 제하듯, 고정적인 (공과금) 이체비용을 따로 통장에 넣어 이체되도록 하는것이죠. 자동이체를 해버리면 돈빠져나가는 것에 무감각해집니다. 가계부 쓰는 사람보다 안쓰는 사람이 더 많으니까요. 일종의 고정지출이다시피한 자동이체료의 평균 금액보다 좀 더 넉넉한 금액으로 따로 넣어두다보면 매월 고정지출이 어느정도인지 한눈에 들어옵니다. 통신료나 누진세가 적용되는 변동성이 강한 요금은 한눈에 들어오겠죠.

 통장쪼개기의 중요성은 그 통장의 혜택과 용도에 걸맞는 목적성입니다. 아무런 혜택 없는 통장에 넣어봤자 무용지물이고, 특화된 혜택이 있는 통장을 십분 발휘해서 한푼이라도 더 굴릴수 있는 경제적 효율성이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누릴수 있는만큼은 최대로 누려야겠죠~

Posted by 율리젠

,